1. 서론
한 학기 동안 습득한 코퍼스언어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서정주시인의 시작(詩作)경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는 시 텍스트를 형태소분석하고, 시집별 단어의 빈도수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미당의 작품군(作品群)을 5가지로 분류할 수 있었다. 각 단계를 간략히 정리하면 이와 같다.
▷ 초
심리학, 철학 등의 주변 학문과 제휴하여 발전하였다.
분트(1900), 마르티(1908) : 심리학적 의미 연구.
메이예(1903) : 사회학적 의미 연구.
오그든-리차즈 : 의미 기능 분석.
스테른 : 의미변화에 대한 과학적인 분류와 실어증의 연구.
슈페르베 : 의미의 역사적 연구에 프로이트의 심리학적 접근을 시도.
접근
언어유희는 모든 언어학적 층위에서 가능하다. 즉 언어유희는 음성ㆍ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등과 같은 언어학적 층위의 구조적인 면을 직접 활용하거나 그 형식상의 일탈수단, 즉 교체, 대치, 변화 등을 이용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언어의 이러한 형태상의 특징 이외에 어휘나 문장
경향이고, 다른 하나는 그의 후기 시에 초점을 맞춰 저항시인으로 보는 견해이다. 우리는 김학동의 논문「영랑 김윤식론」 과 김종의 논문「영랑시의 저항문학적 위상」을 통해 이러한 경향에 대한 작가와 시대 역사적인 분석을 간략하게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김동근의 논문「1930년대 시의 담론체계
시작했다. 종래의 미국 구조언어학에서는 분석 대상의 언어가 실제 회화에서 사용된 언어, 즉 언어체(corpus)에 국한되었다. 그러나 발화자가 이전에 전혀 들어 보지 못한 문장을 포함하여 무한히 많은 수의 문장을 생성하고 이해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인간의 언어능력이기 때문에 실제 회화에서 사용된